드론 자료실

레이싱드론 비행모드 (앵글, 아크로, 호라이즌)

엔조이드론 칼럼니스트
0
4,161


 

대한민국 No.1 드론 웹 정보채널 엔조이드론입니다. 


이번 초보자가이드에서는 레이싱 드론의 비행모드에 대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비행모드란 드론기체의 수평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가속센서 및 자이로의 개입 정도에 따라 조종법을 구분하는 개념으로, 크게 "앵글 모드"와 "아크로 모드"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그외에 앵글모드와 아크로모드의 중간형태인 "호라이즌 모드"나 아크로모드에서 파생된 "에어 모드" 라는 것도 있습니다. 


결론부터 간단히 말씀드리면 앵글모드는 완구나 센서드론에 쓰이는 초보자용 모드이고, 아크로모드는 레이싱드론에 쓰이는 숙련자용 모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각 비행모드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1. 앵글모드 (에티튜드모드)


앵글모드는 FC가 가속센서와 자이로 센서에서 들어오는 데이터를 이용해 기체의 수평유지에 적극 개입하여 자동으로 수평을 잡아주는 모드입니다. 즉, 조종을 하다가 조종기에서 손을 놓으면 드론이 자동으로 수평을 유지해줍니다. (대부분의 완구드론과 센서드론은 앵글모드입니다)



 


예를들어 그림과 같이 에일러론 레버로 롤을 치다가 레버를 중립상태로 놔두면 드론 기체는 가속센서 및 자이로센서가 수평인지를 감지하여 수평이 아니라면 자동으로 프로펠러 속도를 조절하여 수평상태를 맞춰주게 됩니다.


앵글모드를 에티튜드모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줄여서 "에띠모드" 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2. 아크로모드 (레이트모드, 매뉴얼모드)


아크로모드는 앵글모드와 정 반대로 기체의 수평유지에 FC가 전혀 개입하지 않는 모드입니다. 수평유지를 조종자가 직접 해주어야 하는 모드입니다. (대부분 레이싱드론은 아크로모드를 사용하며, 조종기 채널에 모드변경을 저장해두고 상황에 따라 순간순간 잠깐씩 앵글모드로 전환하며 사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에일러론 레버로 롤을 치다가 레버를 중립으로 해도 기체는 수평으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기울어진 상태로 계속 이동하던 방향으로 흘러가죠. 수평을 맞추기 위해서는 반대방향으로 레버를 조종하여 수동으로 수평을 맞춰주어야 합니다.


아크로모드는 레이트모드, 매뉴얼모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레이싱을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아크로모드를 쓰는 이유는 앵글모드는 FC가 기체 수평을 자동으로 맞추기 위해 일정 각도 이상으로 기울어지지 않게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아크로모드는 레버를 기울이면 기울이는만큼 드론의 각도도 계속 기울어지죠.


드론의 비행원리에서 알아보았듯이 드론은 모터속도를 달리하여 몸체를 기울이는 것으로 이동을 하기 때문에 몸체를 많이 기울일수록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그러니 앵글모드처럼 몸체를 기울이는데 제한이 있으면 속도가 제대로 나질 않겠죠.


레이싱 경기를 보면 드론 몸체가 거의 옆으로 누운 상태로 이동합니다. (그래서 스로틀을 자동차의 엑셀레이터처럼 쓰죠) 앵글모드로는 그렇게 기울이는 것이 불가능하죠.


하지만 그렇게 몸체를 기울이는 것에 제한이 없는만큼 잘못하면 기체가 완전히 기울어져 바닥에 고꾸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크로모드 조종이 어려운 것이죠.



3. 호라이즌 모드 (레티튜드모드)


앵글모드와 아크로모드의 중간형태인 호라이즌모드 라는 것도 있습니다. (에티튜드+레이트 모드라고 해서 레티튜드모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레버를 조금만 움직이면 앵글모드로 FC가 수평유지에 개입하여 수평을 자동으로 맞추어 주고, 레버를 많이 움직이면 아크로모드로 FC가 수평유지에 개입을 하지 않게 됩니다.


비행중에 수동플립 같은 곡예비행을 하기에 적합하겠죠.



4. 에어모드


아크로모드와 유사한 에어모드라는 것도 있습니다. 수평유지와는 상관없는 모드이고 프리스타일 하는 분들을 위한 모드이긴 하지만 비행모드에 대해 설명한김에 함께 설명을 해버리려구요 ㅎㅎ 


에어모드는 대부분 아크로모드와 비슷한데 딱 한가지만 다릅니다. 에어모드에서는 스로틀 0인 상태에서도 프롭이 돌게되며 (최소RPM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로틀0인 상태에서도 자세조종을 할 수 있습니다. 낙하하면서 조종을 해주는 프리스타일 하시는 분들한테 필요한 기능이겠죠.




그럼 여기까지! ㅎㅎ 비행모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회원 여러분 모두 올 한해에도 즐비, 안비 하시기 바랍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관련 기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