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자료실

저렴한 센서드론들의 가격경쟁! - 1편

강철선생 칼럼니스트
7
6,194


 

강철선생입니다. 


오늘은 좀 가벼운 주제로 칼럼을 작성해볼까 합니다. 하지만 가벼운 주제임에도 드론을 구매하려는 분들에게는 가장 궁금한 정보가 될 수도 있는데요. 


바로 드론의 가격에 대한 내용입니다. 


촬영용 센서드론 시장을 보면 참 가격이 정직합니다. 비쌀수록 기능이 좋지요. 아무래도 거대기업 DJI의 시장독주체제이니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기술이 있음에도 저렴한 기종에는 일부러 기능들을 빼고 출시하죠. (매빅 에어 출시 때 참 논란이 많았었죠. 오큐싱크 안 들어있다고 ㅋㅋㅋ) 


그런식의 프라이싱 정책이 가능한 것은 라이벌이 없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당사 제품들이 가격대별로 시장을 꽉 잡고 있으니 그런식으로 조절을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오히려 다른 업체들이 DJI눈치를 봐야 합니다. 출시 가격을 결정할때 DJI의 기능과 가격의 밸런싱을 고려하여 출시해야 하는 판국... 



 




그런데 저렴한 센서드론 시장은 좀 다릅니다. 확실히 업체들간에 가격 경쟁을 하는 것이 보이는데, 오늘은 그것에 대해서 좀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1. 저렴 센서계의 DJI?? 고전 RC명가 MJX


저렴한 센서드론이라고 해도 그 범위가 어느정도인지 사람마다 다를텐데요.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시장은 300달러 이하의 시장을 말합니다. DJI의 센서드론 중 가장 저렴한 스파크의 영역을 넘볼 생각은 못하지만, 완구드론들 보다는 확실히 좋은... 완구드론들보다 약간 비싼 정도의 센서드론들 말이죠. 


예전에도 이런 저렴한 센서드론들을 추천해드릴때 가격을 300달러 정도로 설정을 했었죠. 


[ 저렴한 센서드론 추천 : 바로가기 ]


아, 여기서 완구드론과 센서드론을 구분하는 기준은 [GPS센서+브러시리스모터]로 하겠습니다. 이 두가지가 갖춰지지 않으면 야외 비행이 어렵다는 것은 우리 엔조이드론 가이드에서도 마르고 닳도록 이야기한 것이니까요. 


[ 완구드론과 촬영용드론의 차이 : 바로가기 ]  


이쪽 세계에서도 DJI처럼 군림하고 있는 기업이 있습니다. 벅스 시리즈로 유명한 MJX인데요. 


드론이 이렇게 유명해지기 전부터 RC헬기 등을 만들던 고전명가 답게 "비행"의 기본에 충실한 센서드론 Bugs2를 필두로 서민들의 지갑을 노렸습니다. 


작년까지만해도 벅스2가 이쪽세계 센서드론의 거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었죠.  


그래서 드론에 큰 자금을 투자하기 어려운 학생들이나, 마누라 등짝 스매싱이 두려운 아재들이 부담없이 많이들 구매하셨는데요. 


이런 벅스2를 위협하는 존재들이 작년말 등장했습니다. 


완구드론 업계의 떠오르는 샛별 JJRC, Eachine, GoolRC 입니다. 


완구드론 만들던 업체들이 돈을 좀 벌었는지 이제 센서드론에까지 손을 대기 시작한 것 입니다. 



 

제품명은 JJRC JJPro X3 HAX, Eachine EX1, GoolRC Binge1 입니다. 


세 기종이 색깔만 다르고 모두 똑같이 생긴걸로 봐서는 완구업계에 흔히 있는 쌍둥이 기종인듯 보입니다. (같은 공장 & 다른 브랜드) 


벅스2와 마찬가지로 자질구레한 기능들 다 필요없이 딱 센서드론의 기본(GPS+브러시리스)만을 갖춘 드론들이고, 유튜버들 평가도 그냥 디자인만 바뀐 벅스2라는 평가가 많았죠. 


그런데 가격은 120달러대로 출시가 됩니다. 당시 벅스2 가격이 할인을 해도 160달러대 정도는 되었으니 가성비 왕좌 자릴 내어줄 형국이 된 것이죠. 


물론 MJX의 명성으로 인해 선점하고 있는 브랜드파워가 있을테니 괜찮으려나 싶기도 하지만 도전자인 저 세 업체도 신생업체가 아닌 완구시장에서 어느정도 쌓아둔 명성이 있는 업체라는 점 때문에 MJX입장에서는 이러한 신제품들이 충분히 위협적이었습니다. 


뭐, 그래도 국내로 한정한다면 아직까지도 벅스2가 더 세 기종보다 유명하긴 합니다. 일단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써봤기 때문에 웹상에 돌아다니는 정보량에서 차이가 나거든요. 특히나 센서드론을 처음 써보시는 분이라면 콤파스 캘리하는 방법에서 막혀 매뉴얼을 보게 되는데, 웹상에 정보가 없으면 막막하니까요. 게다가 저 세 기종은 캘리도 하기전에 모터락 해제라는걸 해야합니다. 프리아밍 같은 개념으로요. 그래서 작년말쯤 드론 커뮤니티나 지식인 등에 JJPro X3 모터락 해제하는법을 알려달라는 질문들이 한창 올라오기도 했었지요 ㅎㅎㅎ 


아무튼 그렇게 저렴이들의 1차 가격 싸움이 일단락 되었습니다. 




To Be Continue...



[ 저렴한 센서드론들의 가격경쟁! - 2편 바로가기 ] 




 


댓글 7

  • 방가브요

    해외 리뷰는 그나마 있는편인데.. 국내는 신제품 리뷰가 거의 없죠ㅎ
    완구드론이라는 인식이 강한거 같아요.
    이젠 완구가 완구가 아니네요ㅎ
    총알만 많다면 다 구매하고 싶은..^^
    칼럼 잘 봤습니다!!

  • 베로베로

    아직 드론의 드자도 모르는 1인입니다 저기 나와있는 드론으로 첫드론을 산다면 뭘로살까요?

  • 강철선생

    베로베로// 본 칼럼에서 소개해드린 드론들은 첫드론으로 별로 추천해드리지 않구요. 우리 웹사이트 드론가이드에 보시면 첫드론구매에 필요한 사항과 입문용드론 추천글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첫드론구매TIP : http://www.enjoydrone.com/bbs/board.php?bo_table=guide&wr_id=18
    입문용 완구드론 추천 : http://www.enjoydrone.com/bbs/board.php?bo_table=guide&wr_id=37

  • 파워플립

    중국 dji 경쟁력과 품질은 이미 따라 잡지 못할 만큼 와있다는게 현실 이지만,
    춘추 전국시대 라고 표현할 만큼 완구 드론 까지 손을 뻗어 가는 중국 업체들이 막강 하기만 합니다. 
    우리 드론 대중화는 중국의 선택에 달려 있는 것 같아 조금은 씁쓸함이 남네요.
    좋은 글 잘 봤습니다.^^

  • 개룡

    칼럼 잘봤습니다~! 앞으로의 성능 좋고 저렴한 드론 저도 기대해봅니다 ~

  • 레드홀릭

    가격만큼 정직한 것은 없죠..... 동감합니다.

  • 닉네임1

    안녕하세요.ㅎ

관련 기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