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자료실

부산 부산항대교 (북항대교/남항대교) 드론촬영 ( DJI MAVIC2ZOOM / DJI OSMOPOCKET / 매빅2줌 / 오즈모포켓 )

WOOGINOT… (출처 : 유튜브)
387

부산항대교 ( 북항대교 & 남항대교 )


2020.07.25


부산항대교


부산항대교는 북항에서 도심으로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부산항 물동량 원활하게 수송하기 위해 경부고속도로 광안 대교(2003)~부산항대교(2014)~남항 대교(2008)~을숙도 대교(2009)~신호 대교(1997)~가덕 대교(2010)~거가 대교(2010) 등 7개 해상 교량[총 길이 52㎞]으로 해안순환도로망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건설되었다. 


부산 해안선을 따라 연결된 7개 해상 교량의 이름은 ‘브리지 오브 부산(Bridge of Busan)’이며, 애칭은 ‘레인보우’이다.


부산항대교는 안전과 경관을 동시에 만족시킨 명품다리로, 다이야몬드형 주탑은 수려한 경관미와 함께 바람에 대한 저항력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국내 최장 강합성 사장교이며, 국내 최초의 인공섬식 충돌 방지공 등 최첨단 시스템이 설치된 교량이다. 


주탑 사이 거리가 540m이며, 해수면과 상판 사이의 높이도 60∼68m로 국제여객터미널과 부산항을 드나드는 대행 여객선과 컨테이너선의 안전 운행이 가능하다. 리히터 규모 6의 지진에도 견디는 내진 1등급 설계와 태풍과 높은 파도에도 견딜 수 있도록 건설된 1등 교량이다.


부산항대교는 최첨단 조명 시스템을 구축한 LED 조명등 2,076등을 사장교 및 접속도로 전 구간에 설치하였다. 사장교의 특성을 살려 케이블에 빛을 투광하는 간접 투광방식의 경관조명을 채택하였다. 경관 조명 연출은 하루 일상과 사계절 색상의 변화를 콘셉트로 하여 흰색을 기본 조명으로 하면서 아침에 일어나 우리가 일상에서 볼 수 있는 모든 색상을 연출하였다. 


또한 사계절 색상의 변화를 담아 ‘빛의 사계’라는 주제의 연출과 바다의 변화무쌍한 바람의 한 가운데에 선 부산항대교의 이미지를 형상화한 ‘빛의 바람’이라는 조명으로 연출한다.


부산항대교에서 보면 부산항의 관문 오륙도, 태종대, 신선대, 용두산공원 등이 한눈에 바라다 보인다. 부산항대교는 부산항 일대의 풍경을 바꾸어 놓은 ‘부산항을 상징하는 대표 건축물’로 부산시민은 물론 국내외 관광객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부산항대교의 우아한 곡선과 웅장한 외형은 수평선 넘어 떠오르는 일출과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명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