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즐기기

<세계드론규정 정리편> 3. 베트남(Vietnam)

김용걸 ED 기자 2019.01.29
1
4,025

안녕하세요! 드론과 함께 여행하고 있는 미스터 김입니다.

 

동남아시아에서 약 5개월 여행하고 드디어 코카서스3개국중인 조지아의 수도 트빌리시에 도착해 한달살기를 시작했답니다~~ :)

 

전문가는 아니지만,  드론을 가지고 여행한 한 여행자의 입장으로 최대한 빨리 동남아시아에서의 경험들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이 동남아 국가 드론규정의 세번째 시간이구요~ 일전에 싱가포르, 미얀마에 대해 다뤘었는데~~

 

오늘은 우리나라 국민이 태국만큼이나 사랑하는 동남아국가인 베트남에대해 공유해 보겠습니다.

 

------------​------------​------------​------------​------------​------------​------------​-----------------​--------------​--

 

"베트남" 하면 최근에 큰 이슈가 되는 베트남 축구가 떠오르시지 않나요?ㅎㅎ  

하노이에서 여행할 때 한 분짜식당에는 "박항서감독이 맛있다고 한 집" 이라고 한글로 적혀있어서 왠지모를 자부심을 느꼈던 기억이 있어요.

 

베트남은 최근 정말 빨리 발전을 하고 있는 동남아국가인데요~ 여행TV 프로그램을 통해 베트남의 자연, 문화, 역사가 소개 되면서 호치민, 하노이, 하롱베이, 다낭, 나뜨랑 등등 정말 많은 곳이 여행지로 급 부상되었어요. 그러다 보니 자신의 소중한 여행을 추억하기 위해 드론을 준비해 가져가시는데... 베트남 입국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는 글들을 많이 봤습니다.

 

저도 베트남 여행을 하면서 드론 규정 때문에 정말 많이 힘들었는데요... 워낙 규정이 까다롭다보니 드론비행을 많이 자제 할 수 밖에 없었네요.

 

 베트남드론규정관련법규 사이트 링크 :

 http://vanban.chinhphu.vn/portal/page/portal/chinhphu/hethongvanban?class_id=1&mode=detail&document_id=62937

(베트남어로 작성되어 이해불가... 번역기 돌려도 이해불가)

 

오늘 알려드릴 베트남 드론비행 규정은 UAVCOACH (https://uavcoach.com/drone-laws-in-vietnam/)와 플라이캠프로(https://flycampro.vn) 이상 2개의 사이트의 정보를 바탕으로 정리했습니다.

 

참고로 "UAVCOACH"는 미국의 유명 드론비행트레이닝 및 비행정보공유를 목적으로 하는 회사로 신빙성 강한 정보를 가지고 있고 플라이캠프로는 베트남현지의 무인항공기(드론)를 유통판매 및 A/S를 하는 베트남 최대의 드론판매회사로 현재 베트남내 DJI의 영업권 및 A/S를 총괄하고 있고 그의 파트너 회사로는 우리나라 대기업인 삼성도 포함되어 있어 보유한 드론정보 또한 신빙성이 있으리라 생각되어 이상 두개의 사이트를 참조 하였습니다.

 

서론이 많이 길어졌는데요, 아래서 부터는 베트남 드론비행에 대해 Q&A 형식으로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1. 베트남 여행시 드론을 가지고 갈 수 있나요?( 드론 반입 문제)

   - 아니요. 반입이 불가합니다. 드론을 반입 할 수 있는 경우는 반드시 베트남 국방부에 사전 허가 신청 및 승인을 받았을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2. 만약 규정을 모르고 드론을 가지고 갔을 경우 어떻게 되나요? ( 비행기로 입국 시)

   - 공항 세관에서 압수를 하는 경우가 간혹 있지만 대부분은 공항 세관에서 보관하고 향후 귀국(출국)시 맏겼던 드론을 되돌려 드립니다.

     (다만, In - Out 이 다른 경우 , 예를 들어 다낭으로 입국 하여 하노이에서 귀국하는 경우에는 되돌려 받을 수 없습니다.)

 

3. 만약 베트남 현지 매장에서 드론을 구입해서 비행하는 것은 가능한가요?

   - 아니요. 베트남에서 드론비행은 법적으로 가능하지만 사전 허가 신청이 필수 입니다. 허가기관은 국방부 ( Ministry of Defense) 입니다.

 

4. 허가는 한번만 받으면 베트남 전역에서 드론을 비행할 수 있나요? (금지구역등 제외한 모든 구역에서의 비행)

   - 아니요. 베트남 현지 드론법에 따르면, 신청해서 받은 허가증은 오로지 한번, 즉 신청 당시 제출한 신청서상 기재된 명확한 시간과 장소에 한해 한번의 비행만 가능하고 그외 기타 지역에서 비행하는 것은 추가로 허가를 득해야 합니다. (효율성이 없는 것 같음)

 

5. 외국인이 여행과 취미 목적으로 베트남에서 드론비행을 하고자 하는 경우, 비행허가를 받을 수 있나요?

   -  99% 안해준다고 합니다. 여행온 외국인들에게 비행허가를 해주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베트남 현지인을 세워 비행 허가를 득하고 드론비행을 할 때 동행하면 된다고 합니다.하지만 이것도 쉽지않은게 현실이지요.

 

6. 드론비행 허가신청의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나요?

   - 우선 비행허가 신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을 하셔야 합니다. 양식은 플라이캠프로 홈페이지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신청서 링크주소: http://flycampro.vn/blogs/news/mau-don-de-nghi-cap-phep-bay-cho-flycam

그리고 작성한 신청서를 아래의 주소로 보내세요.

No.1 Nguyen Tri Phuong, Ba Dinh District, Ha Noi City

Tel: (+84)69 533200

신청기간은 대략 7~8영업일이 소요되며, 개인 취미용도로 신청하는 경우 (여행등) 는 허가받기가 쉽지 않다고 하네요.

 

▲드론비행허가신청서양식(출처:flycampro)

 

7. 드론비행 허가를 받는데 비용이 발생하나요?

   - 네 발생합니다. 비용은 비행예정 총 시간과 비행 시각, 비행장소등 환경에 따라 비용이 다르다고 합니다.

 

8. 혹시 베트남에서 드론비행허가신청을 대행해 주는 회사가 있나요?

   - (광고아님) 네 있어요. 제가 내용을 참고한 플라이캠프로(flycampro.vn)에서 허가신청을 대행해 준다고 하네요.

     자세한 내용은 flycampro.vn@gmail.com 에 문의해 보시면 됩니다.

 

9. 만약 사전신고 없이 반입하여 드론비행을 하다가 경찰에 붙잡혔을 경우 어떻게 되나요?

   - 우선 드론은 압수 당합니다. 그리고 일정금액의 벌금이 있다고 하는데 정확한 금액을 확인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리고 혹시 드론비행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그에 따른 금전적 보상 및 법적책임이 따른다고 합니다.

 

 

------------​------------​------------​------------​------------​------------​------------​-----------------​--------------​--

 

 

<베트남에서 꼭 드론을 비행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을 위한 소소한 팁>

 

이상, 위의 내용들을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베트남여행시 합법적으로 드론을 비행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많은 소셜미디어나 Youtube같은 매체에는 쉽게 베트남 현지 드론영상을 검색할 수 있는 걸까요?

아마도 대부분이 허가 없이 비행을 한 경우라 생각이 듭니다.여행을 많이 다니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출국시에는 모든 짐들을 빠짐없이 검사를 하죠... 보안상 이유로...하지만, 입국시에는 좀 다릅니다. 자신의 수화물짐을 찾고 마지막 세관을 통과할 때 모든 승객의 짐을 검사하진 않습니다.

소위 말하는 랜덤방식으로 세관직원이 불러 짐을 검사하는 경우가 많아요. 베트남도 프로세스는 비슷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노이든, 다낭이든 ... 혹은 기타 공항으로 입국을 하든 결국 세관만 무사히 통과가 되신다면 드론을 비행 할 수는 있습니다.

물론, 기본적인 안전수칙은 지키시고 비행하되 하노이, 호치민시티등 사람이 많은 지역은 웬만해서는 안날리는게 좋겠죠, 보는 눈들이 많으니깐요.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무사히 드론비행을 할 수 있는 팁이지... 절대로 권장드리지는 않습니다. 언젠가는 베트남의 상공도 저희의 드론들이 자유롭게 날아다닐 수 있는 날이 오겠죠~!

 

------------​------------​------------​------------​------------​------------​------------​-----------------​--------------​--

 

아래는 저희가 베트남 15일 여행을 하면서 하노이와 호치민시티를 제외한 곳에서 드론 촬영을 한 사진들입니다.

 

1. 다낭(Danang)

 

 ▲바나힐,다낭▲해수관음보살, 다낭

 ▲시티뷰,다낭

 

다낭시내에서의 비행은 조금 위험합니다.

특히, 해안가에는 사람들도 많고 경찰들도 이따금씩 순찰을 돌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간 떨어진 외곽에서 비행하는 것이 바람직 하겠습니다.

( 촬영장소 공유 : https://goo.gl/maps/kBfNKjXYy7E2 )

 

2. 퐁냐케방(Phong Nha - Kebang) 국립공원

 

▲퐁냐케방국립공원 위치

  

퐁냐케방국립공원은 아직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인데요. 하지만 저희가 베트남여행을 하면서 제일 좋았던 곳이 바로 이곳입니다. 퐁냐케방국립공원은 후에(Hue)에서 약 210km 떨어져 있는 곳인데요, 약 300여개의 석회암동굴이 있어 장관을 이룹니다. 특히 유명한 3곳은 퐁냐케방동굴, 다크케이브 그리고 파라다이스케이브가 있지요. 이곳은 저희가 정말 추천드리는 곳이구요, 후에에서 당일치기 투어가 있지만 절대 비추입니다. 여기는 2박3일한 저희도 시간이 부족했던 곳이에요. 만약 이곳으로 여행을 가신다면 1일차 퐁냐케방동굴 1곳, 2일차 파라다이스케이브와 다크케이브를 묶어서 보시면 좋습니다.

 ▲시내풍경, 퐁냐케방

 ▲퐁냐케방동굴입구, 퐁냐케방


▲파라다이스동굴, 퐁냐케방

 ▲다크케이브가는 길, 퐁냐케방 ▲오토바이 빌려타기, 퐁냐케방

 

 

3. 사파(Sapa)

 

사파는 하노이에서 서북쪽으로 약 6시간 버스로 이동하면 갈 수 있는 산속마을 입니다. 대부분 하노이에서는 1박2일 혹은 2박3일의 트래킹투어 상품들이 많기 때문에 이용하셔서 가시면 될 거 같네요. 여름의 사파는 굉장히 아름답다고 하는데, 저희는 추운 11월에 가는 바람에 파릇파릇한 계단식 논밭을 보지 못해 안타깝네요.

 

 ▲계단식 논밭, 사파

 ▲시골풍경, 사파

 

 

혹시 이글이 많이 도움이 되셨나요?

 

동남아는 태국을 제외하고는 개인이 드론촬영허가를 받기 쉽지 않더라구요.

 

이상으로 베트남 드론 비행규정과 소소한 비행 팁에 대한 공유를 마칠께요.

 

늘 재미있고 안전한 드론 비행 하시길 바랄께요!

 

그럼 다음에는 더욱 알찬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용걸
김용걸엔조이드론 기자단
안녕하세요! 아내와 그리고 드론과 함께 세계여행중입니다~ 많은 관심부탁드려요~

댓글 1

관련 기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