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즐기기

<세계드론규정 정리편> 4. 라오스(Laos)

김용걸 ED 기자 2019.02.13
1
1,558

안녕하세요!! 세계여행중인 미스터 킴 입니다~! :)

설명절은 알차게 보내셨나요?

긴 연휴에 고향도 내려 가시고, 또 어떤 분들은 가족들과 함께 여행도 다녀 오셨을 텐데요~

 

오늘은 "세계드론규정 정리편" 제4탄, 요새 동남아여행지로 급 부상중인 국가죠~! 바로 라오스 입니다!

 

---------------------------------------------------------------------------------------------------------------​

 

 

 

#4 라오스 (Lao) Lao People's Democratic Republic

 


 

 

​최근 다양한 여행TV프로그램을 통해 라오스가 국내에 알려지면서 많은분들이 찾고 있는 동남아의 뜨는 여행지입니다.

특히 저희가 여행할 때, 액티비티의 성지인 방비엥은 10m 갈때마다 한국인들을 마주칠 정도였구요~ 동남아 여행을 하면서 처음으로  중국인보다 한국인을 더 많이 본 여행지였어요.

라오스는 다양한 역사, 문화유적과 자연의 신비를 두루두루 갖춘 여행지인데요, 그 때문에 많은 분들이 드론을 가지고 가고 싶어 하죠~ 하지만, 대부분 동남아 국가는 드론비행을 허용하지만... 퍼밋, 일종의 드론비행 허가를 받아야만 날릴 수가 있는데... 라오스도 그런 국가입니다.

블로그를 찾아보면 라오스에는 드론법규가 없다는 얘기도 나오는데요 , 엄연히 잘못된 정보이구요.

 

오늘 라오스 드론규정 정리를 하면서 참고한 라오스 드론법 링크를 아래 달아 놓았습니다.(EN)

 

https://www.mpwt.gov.la/attachments/article/1650/LCAR%20Part%2017%20-%20Unmanned%20Aircraft%20v%201.0%20December%202017.pdf 

 

 

그럼 지금부터 궁금해 하시는 라오스 드론규정에 대해 문답형으로 살펴볼께요.

 

1. 라오스는 드론을 비행할 수 있나요?

 - 네 가능합니다. 드론 비행 준수사항을 지키고 허가(permit)가(필요시) 있으면 됩니다.

 

2. 라오스에서 드론 비행을 할 때 준수해야 할 사항은 어떤게 있나요?

  ㅇ 주중(daytime)에 비행을 할 수 있고 해가 지면 비행을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좋은 날씨에 하셔야 합니다.

  ㅇ 사람, 군중이 많은 지역에서는 비행을 금지합니다.

  ㅇ 공항, 군부대등 비행 금지구역에서는 비행을 금지합니다.(관제탑 반경 5km에서 비행금지)

  ㅇ 프라이버시를 범하는 비행을 해서는 안됩니다.

  ㅇ 비행고도는 최대 400ft(약 121m) AGL 입니다. (AGL = Above ground level, 지평선에서 재는 절대고도)

  ㅇ 비행거리는 조종자와 반경 300m이내로 유지해야 합니다.

  ㅇ 도시내에서는 드론비행을 금지합니다.

  ㅇ 매너 있게 조종하셔야 합니다.

 

 

▲출처 Lao Civil Aviation Safety Regulation Part 17

 

 

 

3. 라오스에서 드론비행을 하기 위해 허가(permit)가 필요한가요?

 - 네, 필요합니다. 라오스 무인항공기법(드론법)에 의하면 무게가 200g미만인 드론의 경우 장난감드론으로 구분하여 허가 없이 비행가능하지만 200g을 초과하는 드론은 반드시 관련기관인 Ministry of Post and Telecommunications 에서 조종 주파수 허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만약 드론무게가 1kg를 초과한다면 추가로 Lao DCA(Department of Civil Aviation)에 드론등록을 하셔야해요. 대부분 여행용 드론은 1kg 미만이시기 때문에 Ministry of Post and Telecommunications의 위치를 아래에  구글맵 링크로 적었습니다. 저희는 비엔티안에서의 짧은 일정에도 불구하고 시간내서 허가를 받아보러 방문을 했는데... 실패 했습니다... 직원이 잘 모르시고... 영어도 안되고... 금요일이었는데... 아무래도 담당자가 부재 했던 모양이에요... 그래서 정확한 퍼밋 신청 방법은 알려드리지 못할거 같네요...ㅠ.ㅠ 아래는 제가 찾은 드론 퍼밋 신청시 필요한 사항들입니다.

 


 

 

▲출처 Lao Civil Aviation Safety Regulation Part 17

 

 

https://goo.gl/maps/QUygqWnBwQP2

 

E-mail : info@mpt.gov.la (추가로 궁금하신 내용은 메일로 문의 해 보세요)

 


 

4. 라오스에 드론 반입은 문제 없나요?

 - 근래에 라오스에 여행가시면서 공항에서 드론을 압수하는 사례가 발생 했다고 들었는데요... 제가 아무리 무인비행기법규를 뒤져 보았지만 해외에서 드론 반입은 안된다는 조항은 없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법적으로는 라오스에 드론을 반입하시는 건 얼마든지 문제 없습니다. 다만, 아무래도 발전도상국가이고 개방한지 얼마되지 않은 나라다 보니 법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 많은 것 같습니다. 입국시 라오스 해관 사무관이 판단하여 보관 또는 압수 , 심한 경우에는 뒷돈을 주고 드론을 찾아와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문제는 조속히 당국에서 해결을 해야할 문제라고 생각되네요.

 

 

5. 드론 허가 (permit)  없이도 비행을 할 수 있나요?

 - 법적으로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을 했듯이 법이 안 닿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엔티안, 루앙프라방, 방비엥 같은 유명한 여행지에서는 가급적 허가 없이는 드론 비행을 삼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루앙프라방은 시내에서는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제가 허가 없이 메콩강변에서 날렸다가 경찰이 와서 훈방조치를 받았습니다. 듣기로는 루앙프라방은 전지역이 드론비행 금지 구역이라고 하더라구요. 그외 나머지 지역은 사람들이 없는 곳에서 비행을 하셔도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은데... 허가 없이 드론 날리는 여행자들이 많아지다보니 현지 경찰들의 "먹이감"이 되는 경우가 많으니 조심하시고 또 조심하셔야 합니다. 제일 좋은 것은 비엔티안 Ministry of Post and Telecommunications​ ​에서 허가를 받으시고 여행을 하시면 좋겠죠^^

 

 

 

이상 라오스의 드론규정에 대해 살펴 보았구요~ 

저희가 조심스레 드론 비행 해서 찍은 사진들을 올려봅니다~

 

 

▲카스트지형인 방비엥

 

 

 

▲항아리평원, 폰사반

 

 

 

▲탁 트인 폰사반 풍경

 

 

 

▲세계에서 제일 많은 폭격을 받은 폰사반(폭격 후 웅덩이)

 

 

 

▲꽝시폭포, 루앙프라방

 

 

 

▲훈방조치를 받았던 메콩강변, 루앙프라방


이상으로 라오스 드론규정 정리편을 마치겠습니다.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오늘도 즐겁고 안전한 드론비행 하세요!
김용걸
김용걸엔조이드론 기자단
안녕하세요! 아내와 그리고 드론과 함께 세계여행중입니다~ 많은 관심부탁드려요~

댓글 1

  • 하이드론

    루앙프라방에서 비행한적이 있습니다. 몰래 비행하면 되구요. 허나 라오스라는 나라는 운전할 때도 그렇고 항상 경찰을 조심해야 합니다. 낮에는 절대 라이트를 켜면 안되고 주차할 때는 주차금지인지 아닌지를 확인해야 하고 면허증이 있어도 경찰이 검문하면 웬만하면 비켜가야 합니다. 경찰이 속된말로 삥을 뜯습니다.

관련 기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