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드론규정 정리편> 5. 말레이시아(Malaysia)

김용걸 ED 기자 2019.02.20
0
2,947

안녕하세요! 세계여행중인 달리부부의 미스터 킴 입니다!

지금까지 저희가 동남아여행을 하며 다녔던 나라별 드론규정의 정리도 어느덧 다해 가는 느낌입니다.

오늘은 동남아여행지중 각광을 많이 받고 있는 나라인 말레이시아의 드론규정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할께요!

 

#5 말레이시아 드론 규정(Drone Rules of Malaysia)





말레이시아는 태국의 남쪽, 싱가포르 북쪽에 위치한 동남아 국가중 하나인데요, 동,서,남부가 모두 바다와 인접하여 예로부터 무역으로 발전한 곳입니다. 그때문인지 중국,인도, 필리핀등 다양한 인근국가의 문화가 스며들어 있고 국교(国教)로는 이슬람교가 지정되어 있지만, 불교, 힌두교, 기독교등 종교유적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역사적인 관광명소도 많지만 천혜의 자연적인 관광지도 많이 있습니다. 세계에서 제일 오래된 원시림이 여기 말레이시아에 있거든요~!

이러한 천혜의 관광자원들 때문에 동서양 구분없이 많은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관광지로 자리매김 했어요~

이렇게 멋진 여행지에 드론이 빠져서는 안되겠죠!?

이제 말레이시아 드론규정 관련해서 정리해 드릴께요^^

(http://www.dca.gov.my , "Civil Aviation Authority of Malaysia" 드론 법규 담당 기관 사이트를 참고 하여 작성합니다)

- 말레이시아 드론 규정-


1. (개념)말레이시아 무인항공체(드론)법에서는 드론을 무게에 따라 3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하나. 무게가 20Kg 이하의 무인항공기(드론) - (소형드론이라고도 말함)

둘. 무게가 20Kg 이하인 정찰기(surveillance aircraft) - 정보 수집 할수 있는, 즉 카메라가 달린 기종을 뜻하는거 같습니다.

셋. 무게가 20kg 이상인 무인항공기(드론)

저희가 여행으로 가지고 가는 드론은 첫번째와 두번째에 속할 거 같네요^^


2. 드론 비행시 주의해야 할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클라스(Class) A, B,C 그리고 G 지역(airspace)에서는 비행을 할 수 없습니다.(단, DCA로부터 허가를 득한 경우 가능)

- 공항주변 그리고 정부 혹은 지자체에서 지정한 특정 지역 또는 모스크등에서는 비행을 할 수 없습니다.또한 프라이버시 사유로 거주지(아파트, 콘도, 주택단지등등) 상공 또는 반경 150m 이내에서는 비행을 금지하고 있습니다.(단, DCA로부터 허가를 득한 경우 가능)

- 400ft , 즉 약 122m 이상으로 비행을 할 수 없습니다. (단, DCA로부터 허가를 득한 경우 가능)

- 드론 비행시, 드론은 조종자의 시야 범위 내에서 비행을 해야 합니다. (대부분 국가의 기본적인 드론 규칙)

 

3. 소형드론( 20kg 이하 , 카메라 없는 기종) 은 허가, 또는 등록없이 비행을 할 수 있나요?

- 네 가능합니다. 소형드론의 경우 위 2 의 경우만 주의하시고 허가 또는 등록 없이 비행할 수 있습니다.

 

4. 카메라가 있는 드론( 1번의 두번째 경우) 의 경우 허가 또는 등록 없이 비행 할 수 있나요?

- 카메라가 있는 드론은 저희가 여행에 제일 많이 가지고 다니는 기종이라고 생각됩니다.

- 우선, DCA사이트나 인지도 높은 해외 드론정보 사이트를 보면 20kg 이하의 드론(카메라 유무 상관없음) 비행할 때 따로 허가 받을 필요 없이 "드론비행주의사항"을 준수하여 비행을 하면 된다고 적혀 있어요. 

 

- 하지만, 제가 DCA에 메일로 문의한 결과, 뜻밖으로 카메라가 있는 드론의 경우 허가가 필요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 위 내용과 같이 Non-Malaysian, 즉 외국인의 경우, 카메라가 탑재된 모든 종류의 드론은 반드시 1. JUPEM 에서 허가를 받고 2. DCA 허가(permit)를 받은 후 드론 항공 촬영을 하실 수 있어요. 그리고 중요한 것은 말레이시아도 전 지역에서 비행할 수 있는 포괄적인 비행허가를 주지 않고 특정 시간, 특정지역에서 1회의 비행허가를 주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1. 주팸(JUPEM)의 허가

   JUPEM(Department of Survey and Mapping Malaysia)의 정확한 국내 번역한 명칭을 잘 모르겠으나 항공 조사 및 맵핑 관련 정부기관이라고 보시면 될거 같아요. 여기서 우선 허가를 득해야 하는데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Tel : +60 3-2617 0800

주소 : Jalan Sultan Yahya Petra, Kampung Datuk Keramat, 54000 Kuala Lumpur, Wilayah Persekutuan Kuala Lumpur, Malaysia

업무시간 : 아래 그림 참조


 

 

기본적으로 여권및 여권사본, 드론실물(+조종기) , 시리얼번호가 찍힌 드론 및 조종기 사진을 챙겨 가시고, 아래 그림 처럼 비행할 시간대, 비행 예상 지역(구글맵으로 캡쳐), 비행 예정 고도를 정확히 기재해서 프린터 해 가세요^^ (혹시 사무관이 요청할 수 있음)

 

 

아래그림은 JUPEM에서 허가를 득한 샘플 허가서입니다. (DJI Inspire2를 허가 받은 거 같네요ㅎ)

 

 

 

 

▲ JUPEM 허가 샘플본

 

 

 

2. DCA 허가(permit)

DCA의 구글맵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goo.gl/maps/6puun3JHmgG2 

 


 

 

1차로 JUPEM에서 허가를 받으시면 그 다음 DCA를 찾아 가시면 되는데요~ 필요한 서류와 정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본인 여권과 여권사본, 드론실물+조종기실물, 시리얼넘버가 나온 드론 및 조종기 사진


 

- 혹시 비행금지구역에서 비행을 원할 경우 CGSO(최고 보안 사무국)의 사전 허가를 득한 후 가셔야 합니다.

- 기타 필요로 하는 경우 유관부처의 허가를 사전에 받아야 합니다.

- 허가 신청시 필요 정보 

  1. 비행 일정(날짜,시간대)

  2. 비행 고도

  3. 비행 범위 (동서남북으로 정확 한 구역을 정해야 함), 이미지 첨부 필수

  4. 비행 목적 ( 상업용, 취미,레저 등)

  5. 비행할 드론정보( 제작회사, 제품명, 시리얼넘버등등)

  6. 개인 인적사항

 

 

 

DCA에 허가 신청시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쿠알라룸푸르지역) 비행예정구역이 특정 회사(Corporate company)의 소유지역이라면 그 회사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2. 신청비용은 한 차례 비행당 250RM(약 7만원) 입니다.(비싸요....태국은 공짠데...)

  3. MCMC에서 외국인에게 주는 PUSPAL 허가가 있을 시 모든 말레이시아 영공에서 비행 할 수 있습니다. 

  4. 모든 서류가 완벽하게 구비되지 않는 다면 신청을 받을 수 없으며, 비행 전 14영업일 이전에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

 

 

이상으로 말레이시아의 드론규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혹시 틀린 부분이나 보충할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 부탁드릴께요~~! 말레이시아도 역시나 합법적으로 드론을 비행하기 쉽지않은 나라인 것 같아요.

외국인에게는 조금은 더 까다롭게 하는 경향도 있는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빠른 시일내에 이런 허가 프로세스가 간소화 되었으면 좋겠네요~

 

아래에는 저희가 말레이시아 북쪽에 위치한 휴양지인 랑카위섬의 드론 촬영 영상입니다.  

 

오늘도 안전하고 즐거운 비행 하시길 바랄꼐요 ~~^^

 

 

 


 

 

 

 

 

 

 

김용걸
김용걸엔조이드론 기자단
안녕하세요! 아내와 그리고 드론과 함께 세계여행중입니다~ 많은 관심부탁드려요~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관련 기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