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으로 간단하게 드론 코딩!! (DroneBlocks)

박지호 ED 기자 2018.08.01
0
4,181

​안녕하세요!! 저번에는 스크레치를 이용해서 텔로를 코딩해 보았는데, 오늘은 정말 간단하고 복잡하지 않게 핸드폰으로 텔로를 코딩해 보려고 합니다. 

 

첫번째로 가장 먼저 해야할것은 앱스토어에서 'Drone Blocks' 를 검색해 설치하면 됩니다.

 


 

한글로 치니까 안나오더라고요... 검색할때 반드시 영어로 검색해 주세요~

 


 

다음은 텔로를 비행하는것과 동일하게 핸드폰의 와이파이를 텔로에 연결시켜줍니다.

 


 

그리고 드론블록스를 들어가 주시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지금 상태로는 텔로를 코딩할 수 없습니다.

 


 

우측 상단의 파란선 3개 그어진 메뉴를 들어가보면, 맨 아래 'Connect to Tello' 를 눌러주셔야 텔로의 코딩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우측 상단에 'No Aircraft Connected' 라고 써져 있던 문구가 'Connect Tello' 로 바뀌어있죠? 하지만 아직도 텔로의 코딩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우측 상단의 'Connect Tello' 를 눌러줍시다.​ 물음표를 누르면 다른 사이트로 연결되니 물음표 말고 'Connect Tello' 를 눌러주셔야 합니다.

 


 

그러면 이런 화면이 뜨게 되는데, 'Connect' 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좌측 상단에 배터리 잔량이 뜨고 우측 상단에 'Connect Tello' 가 'Tello' 로 바뀌게 됩니다. 이제 본격적인 텔로의 코딩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렇게 텔로에게 할 수 있는 명령들이 있습니다.

 


 

저번에 PC로 스크레치를 통해 코딩했던것과 비교해 보기 위해 다양한 명령들을 해보았습니다.

 

이륙 -> 앞으로 60cm 이동 -> 뒤로 60cm 이동 -> 왼쪽으로 60cm 이동 -> 오른쪽으로 60cm 이동 -> 반시계 방향으로 360도 회전 -> 시계방향으로 360도 회전 -> 앞으로 플립 -> 뒤로 플립 -> 왼쪽으로 플립 -> 오른쪽으로 플립 -> 착륙

 

중간중간 5초동안 호버링을 하도록 명령한 이유는 역시 저번과 마찬가지로 과부화를 방지하고 다음 명령으로 안정적이고 자연스럽게 넘어가게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바로 시험해 보기 위해 밖으로 향했습니다. 항상 드론을 가지고 나갈때마다 아이들이 말을 걸고는 하는데요, 오늘은 한 아이가 "왜 드론인데 이렇게 작아요??" 라고 물어보았습니다. 너무 귀엽더라고요~ 

항상 TV에서 나오는 큰 드론들만 보다가 이런 토이드론을 처음 본 모양입니다. 아이들은 뭔가 '드론은 무조건 큰 드론!!' 이라는 고정관념이 있는것같아요.ㅎㅎㅎㅎㅎ 

 

 

 

 

​이렇게 코딩을 해보았습니다. 일단 Drone Blocks 라는 앱을 이용해서 코딩을 해보았는데 핸드폰을 이용해서 코딩을 할 수 있다는점이 간단해서 휴대성도 좋고 또 복잡하게 파일을 막 다운받을 필요 없이 앱 하나만 다운 받으면 이렇게 손 쉽게 코딩이 가능하다는 점이 아주 좋았습니다. 저처럼 처음 코딩을 해보시는 분들이나 어린이들도 아주 손쉽고 간단하게 접근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번에 했던 'Scratch'와 이번에 했던 'Drone Blocks' 를 비교해보자면, 저는 솔직히 'Drone Blocks' 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그 이유를 몇가지 말씀드리자면 명령을 수행하는 능력이 'Drone Blocks' 가 더 뛰어났다고 생각합니다. 'Scratch' 같은 경우는 명령이 한번씩 바로바로 실행되지 않고 명령과 명령 사이에 아주 약간이지만 텀이 생기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그러나 'Drone Blocks' 의 경우는 정말 끊김없이 안정적으로 명령을 잘 수행해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드론이 아닌 다른 코딩을 할 경우는 잘 모르겠지만 저는 두가지 프로그램을 드론을 이용해서 사용해 보았고, 또한 휴대성 측면에서도 핸드폰을 이용하는 쪽이 훨씬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것은 지극히 저의 생각이고, 저는 코딩을 전문적으로 배워본적도 없고  이번에 처음 코딩을 해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이 사용하시는 환경이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족한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계속 배워가고 있는 입장이고 제 글에 부족한 부분이 있을수 밖에 없으니 언제든지 충고나 조언을 남겨주시면 감사히 듣겠습니다!!

이상 엔조이드론 1기 드론기자단 박지호 였습니다!!

 

박지호
박지호엔조이드론 기자단
엔조이드론 대학생 드론기자단 1기 동강대학교 드론과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관련 기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