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의 활용 방안

임성민 ED 기자 2019.04.03
0
920

드론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고 이에 따라 앞으로는 더 많은 용도에 드론 활용이 가능할것이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을지 알아봅시다. 

 

*글을 읽으시기 전에 잠깐, 제 글은 드론 분야의 전문가가 쓴 글은 아니기에 참고만 하시면 좋겠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드론은 조종자가 필요하죠, 일부 자동적으로 조종하는 드론도 있고 코딩을 이용하여 제어하는 경우도 있지만 어찌되었든 상당수는 직접 조종을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몇년만 지나도 드론은 많이 자동화가 될것 같습니다. 드론을 사람이 직접 조종하는것보다는 많은 장점이 있기에 그렇겠죠.

 

앞으로 드론은 이런 분야에 많이 활용될것 같습니다.

일단 먼저 드론을 이용한 공연이 있겠죠.

 


[사진: 해외 문화 홍보원]

 

평창 올림픽 같은 경우가 있겠죠. 공간 좌표(x,y,z) 각각을 지정해 특정 형상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사람이 일일이 조종한다는것은 말도 안되는 소리죠. 

 

두번째 예시로는 농업에 사용할수도 있겠죠. 이 예시는 현재도 많이 상용화가 되었습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그린매거진]

 


[출처: DJI, DJI MG-1]

 

DJI의 MG-1은 시간당 26,000-40,000 제곱미터에 분사가 가능하며 최대 10KG 적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분사의 정확성, 속도, 편리성등이 모두 기존 분사 시스템보다 효율적이기에 앞으로 많은 농업인이 사용할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5백만원부터 2천만원 이상까지 가격이 상당하기에, 앞으로는 기술의 발달으로 가성비까지 좋아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3번째 예시로는 소방 분야에서의 활용과 실종자 수색 입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많은 소방서와 경찰서등에서 활용하려 하고 있습니다. 농약을 분사하는 방제드론처럼 소방드론도 많은양의 물을 살포할 수 있기에 헬기, 소방차등이 접근하기 어려운곳에서 활용하기엔 상당히 유용하며, 생존자와 실종자들을 수색할때 열화상, 적외선등의 부가적인 기능과 함께 수색에도 용이 합니다. 사진 화질도 나쁘지 않기에 사진 자체를 분석하는 용도로도 쓸 수 있겠죠.

 


[출처: 연합뉴스]

 

이와 비슷한 예로 군대에세도 드론을 활용할 수 있을겁니다. 이미 육군 드론병/ 부사관등을 선발하고 있고 

애초에 드론은 군대에서 처음 사용되었었죠.

 

또한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드론 카메라 자체의 화질도 날이 갈수록 좋아지기에 사진 촬영과 동영상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겁니다.

 

 


 

[출처: DJI 인스파이어2]

이미 많은 방송 프로그램에서 드론을 이용한 항공촬영을 활용하고 있죠. 드론이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알려진 2015년 즈음에야 액션캠정도를 다는것정도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짐벌의 정확성. 사진과 동영상에서의 화질은 계속 좋아지고 있습니다. SONY, CANON등의 기업에서 드론용 짐벌 렌즈등을 개발하고 판매하기에 앞으로도 좋아질 수 밖에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드론의 이점이 있기에 해악도 있습니다. 드론 사진촬영과 동영상 촬영의 질이 좋아질 수록 몰카에 이용될 수도 있고, 테러등의 나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포스트 턴시그널]

 

이렇기에 일명 안티드론이라 불리는 기술도 발달할 수밖에 없습니다. 안티드론은 공항, 중요인물등을 경호할때 사용할 수도 있겠고요. 안티드론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훈련된 맹금류를 이용할 수도 있고, 위 사진처럼 전파를 이용하여 드론을 잡을 수도 있겠고요 그물을 공중으로 발사하거나 총, 레이저등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범죄를 계획한다면 이러한 안티드론을 무력화 시키려할테고, 결국 기술의 발달은 반복될 수 밖에 없습니다.

 


[출처: 네이버 포스트 리엔_건축 전문 블로그]

 

드론은 건축현장에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3D 스캔과 도면화 시키는 작업은 드론을 이용하면 훨씬 수월하겠죠.

이미 위에서의 많은 예시처럼 점점 상용화 중입니다.

 


[출처: 아마존]

 

아마존 처럼 드론을 이용해 택배를 배달하려고 할 수도 있을겁니다. 산간지대,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곳에는 매우 좋을테고 미국처럼 넓은 마당을 가진곳도 충분히 배달할 수 있을겁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의 실현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고 여러한 필수 조건이 있다는 점.

 

이외에도 드론을 이용한 운송(드론 택시), 항공 관제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될 수 있을겁니다. 기술이 발달하면 발달할수록 활용 범위는 넓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드론 활용을 기대 해봅니다.

 

임성민
임성민엔조이드론 기자단
드론에 관심 많은 학생 입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관련 기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