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호 섬마을 청보리밭 축제장과 도산서원 유네스코 세계유산

김충모 ED 기자 2019.08.22
0
821





안동호 섬마을 청보리밭 축제장과 도산서원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난 6월에는 안동시 도산면 의촌리 일대에서 제2회 안동호 섬마을 청보리밭 축제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축제는 끝난 지금이지만 그 청보리밭이 황금보리밭으로 바뀌면서 또 다른 매력으로 보여서 드론영상 촬영을 하게 되었고 바로 안동호 건너면 도산서원이 자리잡고 있어서

함게 영상에 담았습니다.

 

영상속의 축제장 면적이 엄청 넓지요? 그 면적이 9만평이라고 하니 원샷으로 영상에 담기도 힘들 정도로 정말 그 규모가 대단하더라구요.

 

안동호면 육지인데 축제 이름이 섬마을이라 좀 특이하지요?

축제가 열리는 의촌리는 안동댐이 만들어지면서 들어가는 길이 외길로 육지속의 섬 같다고 하여 붙여졌는데 안동호가 마을을 감싸고 있는 모습이라 섬마을이라고 불리운다 합니다.

 

청보리 밭을 둘러보고 도산서원으로 가는 중에 강변에 불쑥 솟아 있는 언덕에 건물이 하나 보이시죠?

이곳은 시사단이라는 곳으로 경북 유형문화제 제33호로 지정되었는데, 1792(정조16)에 이황의 학덕을 추모하여 한양에서만 치러지던 과거시험을 도산서원에서 치루게 하였는데 이때 응시자가 7000명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비와 비각을 세웠는데 안동댐 건설로 수몰 위기에 처해지자 지금의 자리로 옮겨졌답니다.

 

그리고 도산서원은 우리나라 1000원권 지폐에 나와 있기도 한 곳으로 퇴계 이황의 학덕을 추모하기 위하여 그의 문인과 유림이 세운 곳입니다.

이곳에는 4000권이 넘는 장서와 장판 및 이황의유품이 남아있는데 흥선대원군때에 서원철폐령이 내려 졌을 때에도 남겨진 47개의 서원 중의 한 곳입니다.

7월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소중한 우리 유산입니다.

 

이번 촬영할 때 서원의 메인 건물인 전교당 건물이 보수 중이라 전체적인 완전한 모습은 담지 못하여 좀 아쉬움이 남습니다.

8월말까지 보수 중이니 그 이후에 여행가시면 더욱더 멋진 도산서원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도산서원

주소 : 경북 안동시 도산면 토계리 산61-1

전화 : 054-856-1073



  









 

김충모
김충모엔조이드론 기자단
드론영상에 관심이 많습니다. 좋은여행지 영상 많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관련 기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