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뉴스

2019 메카닉블럭 창작로봇.코딩드론 경진 대회

행사 2019.08.02 ~ 2019.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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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즐기는 드론의 모든것! 엔조이드론 운영자입니다.  


인터보드에서 제 8회 로보융합 페스티벌을 개최하면서 메카닉블럭 창작로봇.코딩드론 경진 대회가 열린다고 합니다.


다양한 콘텐츠 융합시대에 다양한 제작 도구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로봇을 제작하고, 로봇과 드론을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코딩하여 메이커가 상상하는 다양한 형태의 창의적인 로봇제작을 목적으로 한다고 합니다.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최되는 대회로 자세한사항은 아래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고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ttp://robotfestival.net/kwa-53996 





 

*** 경기 규정은 좀더 좋은 대회로 운영하기 위해서 수정될 수 있습니다. ***


1. 종목개요

2019년 코딩드론 경진 대회 종목은 자율 비행 드론이 여러개의 원형문을 통과하고,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경기이다.

드론이 자율 비행하도록 비행경로를 블럭 코딩으로 작성한다.

블록코딩을 위한 EPL은 스크래치 2.0 오프라인 에디터를 사용한다.

 대회 주최 측에서 경기 당일 제공하는 미션을 수행하도록 스크래치 2.0 오프라인 에디터로 코딩을 하여 드론을 자율 비행하도록 한다.


2. 코딩드론 규정


2-1. 코딩드론 기종

스크래치 2.0 오프라인 에디터로 코딩이 가능한 드론으로 대회에 참가하여야 한다.

안전을 위하여 프롭 가이드가 장착된 드론을 사용한다.

대회용 프로펠러 안전가이드는 프로펠라의 위면, 아랫면 ,옆면 모두 덮는 방식의 가이드를  주최측에서 대여하며, 실제 경기에서 장착된 상태로 비행하여야 한다.

베터리 최대 충전 시 비행시간이 10분 이상 비행이 가능한 드론을 사용한다.

드론의 전원은 1 Cell  베터리로 작동하는 드론을 사용한다.

드론은 노트북과 WiFi로 연결이 가능하고, 노트북에 설치된 스크래치 프로그램에서 작성한 코드로 드론이 자율 비행되어야 한다.


2-2. 코딩드론 규격

코딩드론은 주어진 경기장 공간 내에서 작동이 가능한 크기여야 한다.

직사각형 기준 (가로180mm x 세로180mm x 높이50mm) 이내의 크기여야 한다.

크기 재는 기준은 프로펠러 가이드를 포함한 상태로 측정한다.

드론에 사용되는 모터는 코어레스 DC 모터를 사용하여야 한다. (BLDC 모터는 참가 불가)

드론의 제어는 반드시 노트북의 스크래치 2.0 오프라인 에디터로 작성된 코드로 움직여야 한다.


2-3. 참가 가능 조건

참가 규격에 적합하도록 직접 제작한 드론

참가 규격에 적합한 시중에 판매되는 드론


2-4. 전원: 경기 중에 밧데리 교체는 불가능하다. 경기 시작 전에 장착한 밧데리로 경기를 완수해야 한다.


2-5. 구동: 독립 전원을 사용한 자율 이동 형으로 연소기관을 사용할 수 없다.


3. 경기장 규정

3-1. 본 경진 대회는 자율 비행 드론이 여러개의 원형문을 통과하고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도록 가로 10m X 세로 5m X 높이 3m 이내의 공간에 다양한 원형문과  과제 장치가 대회당일 제공된다.

3-2. 과제에 사용되는  원형문은 1.좌표정보(x축,y축), 2. 원형문까지의 기둥 높이 정보, 3. 원형문의 지름 정보, 4. 원형문의 각도 정보가 제공된다. 

3-3. 통과해야 하는  원형문들은  통과 방향은 어느쪽이든 상관이 없으나, 반드시 번호순으로 통과해야 한다. 

3-4.  원형문의 좌표, 높이,  원형문 지름 정보는 cm 단위이다.

3-5.   원형문의 각도 정보는 X축, 경기장 바닥면에 대해 2가지 제공합니다.

X축에 수평했을때를 0도로 표시, 또는 0~180도 사이의 1도 단위이다.

경기장 바닥면에 수평했을때를 0도로 표시, 또는 0~180도 사이의 1도 단위이다. 


4. 경기방법

참가자는 개인 드론을 준비하여 대회에 참가 합니다.

참가자는 비행경로의 코드를 작성할 노트북을 준비하여 참가합니다.

스크래치 비행 코드를 저장할 USB 메모리는 참가 기념으로 주최측에서 제공합니다.

드론은 비행을 위해서 프로펠러 안전 가이드를 반드시 부착하여야 합니다.

프로펠러 안전가이드는 안전을 위해서 윗면,아랫면, 옆면  모두를 커버하는 것을 사용합니다.

대회 시작과 동시에 대회용 비행 경기장을 오픈합니다.

참가자에게 장애물 정보가 담긴 A4용지가 제공됩니다.

참가자는 드론이 통과해야 하는 경로와 장애물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경기장의 장애물과 제공된  A4용지의 정보를 참고하여 경로를 코딩합니다.


경기 시작 후 드론은 번호 순으로 정해진  원형문을 순서대로 통과하여야 합니다.

참가자의 드론은  경기장 안 에서만 비행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경기장 외 에서는 비행 테스트를 금지 합니다.

대회 운영자는 안전을 위해서 경기장 외에서 비행 테스트 하는것을 제한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대회 참가자는 대회 운영자의 안내를 준수합니다.

준수를 하지 않으면 감점 1점을 부과합니다.


대회 시작 후 60분 안에 참가자는 비행 경로를 코딩으로 완성하여 USB 메모리에 코드를 저장합니다.

대회 시작 후 60분 후에 참가자 모두는 USB메모리를 경기 진행 요원에게 전달합니다.

참가자는 순서대로 경기장에 마련된 테이블에 참가자 자신의 드론과 노트북을 설치합니다.

비행 준비가 되면 대회 운영자가 직접 제출된 비행 코드가 담긴 USB 메모리를 노트북에 연결하여 스크래치로 코드를 불러옵니다.

이 과정에서 대회 참가자는 대회 운영자의 안내를 준수합니다.

준수를 하지 않으면 감점 1점을 부과합니다.


대회 운영자는 대회 참가자가 제출한 비행 코드로만 드론이 비행하도록 상황을 유지 관리합니다.

참가자는 대회 운영자의 지시를 준수합니다. 

참가자는 시작 호각뒤에 코드의 실행버튼을 눌러 코딩 드론 경기를 진행합니다.


드론의 출발 시점은 경기 진행 요원의 호각 소리를 듣고 스크래치의 시작 버튼을 누른다. 

대회 운영자의 호각 소리 전에 시작 버튼은 누른 경우 바로 진행을 중지하고 감점 1점을 부과한다.


시간의 측정은 대회 운영자의 시작 호각 소리와 함께 대형 타이머의 시간이 작동된 후로 부터 착륙지점에 드론이 착륙을 한 순간 진행 요원이 대형 타이머를 정지한 최종 시간으로 결정된다.


최종 도착 시간을 측정하여 지정된 경로에서 빠른 시간 안에 도착지에 도착한 순으로 순위를 정합니다.

최종 이동 거리가 같은 경우 빨리 도착한 팀이 승리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5. 평가 방법 및 순위 결정

5-1. 심사기준표

심사위원들은 아래 심사 기준표에 의거 평가하며 그 합계 점수를 비교하여 순위를 산정한다.

대회의 운영 및 난이도 조절을 위해서  심사 기준표의 미션 및 여러 심사 조건이 조종될 수 있습니다.

구분

미션 1

미션 2

미션 3

미션 4

장애물터치

시간

배점

(제한시간 10)

20

20

20

20

-1

20

시간점수 : 기준점에서 등수별 2점씩 감점

총점이 같을 경우 순위 : 1. 시간점수 / 2.미션점수 / 3. 감점적은 점수

5-2. 동점자 처리 기준

동점인 경우 다음 순서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한다.

5-2-1. 1순위: 미션 완료 시간이 가장 적은 순서

5-2-2. 2순위: 각종 감점이 없는 순서

5-2-3. 3순위: 나이가 어린 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