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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지는 로봇화 시장’… 기존 장비·도구 개조가 로봇 시대 이끈다

출처 : 한경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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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용 청소기에서 차량·항공기까지, 완전히 새로운 로봇 개발보다 효율적

[한경비즈니스=진석용 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 1월에 열렸던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도 로봇은 여전히 많은 주목을 받았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큰 관심과 기대에 비해 로봇의 상용화 속도가 너무 느리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그런데 그 이면을 들여다보면 로봇 기술의 상용화는 비록 빠르지는 않지만 생각보다 착실하게 진행되고 있다.

‘인공지능 효과(AI Effect)’는 개발 당시 AI라고 불리던 기술이나 제품들이 일단 성공적으로 상용화되고 나면 더 이상 AI로 간주되지 않는 현상을 일컫는다. 이 용어는 최초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이란 단어를 만들어 사용했고 관련 연구·개발(R&D)의 초석을 닦은 마빈 민스키 등 당대의 AI 전문가들에 의해 만들어졌다. AI에 대한 대중적 인식과 사용 경험의 확산이 역설적으로 관련 기술들의 공헌도를 과소평…

‘커지는 로봇화 시장’… 기존 장비·도구 개조가 로봇 시대 이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