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즐기기

<세계드론규정 정리편> 7. 조지아(Georgia)

김용걸 ED 기자 2019.02.28
0
270

안녕하세요! 매빅에어 그리고 아내와 함께 세계여행중인 미스터 김 입니다.

전 번 포스팅에서 러시아의 드론규정을 정리를 했었는데요,

이번 편은 저희가 지금 한달째 여행중인 조지아의 드론규정을 소개해 볼께요!

참고로 조지아는 드론규정 뿐만 아니라 각 주요 관광지별 드론촬영 팁들도 소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릴께요!

 

 

#7

 


 

 

  이름이 많이 생소 하실 수도 있는데요, 원래는 러시아와 함께 옛날 소련에 속해 있는 국가였는데 1991년에 소련이 해체 되면서 독립한 국가랍니다. 조지아는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코카서스 3개국 중 하나 인데요~ 북으로는 코카커스산맥(Caucasus Mountains)이 병풍처럼 길게 뻗어있어서 러시아와 국경선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즈바리수도원(므츠헤타)

 

 

몇년전부터 조지아관련 여행TV프로그램이 방영되면서 조지아여행객이 많이 증가가 되었는데요

이곳은 유럽의 영향을 많이 받아 도시느낌이 중세 유럽의 느낌이 많이 난답니다. 그리고 이곳은 4세기경에 기독교를 받아들여 최초의 기독교국가중 하나로 알려져 있어요. 또한, 오늘날 마시는 와인의 최초 생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와인맛이 정말 기가 막히더라구요!

이렇게 역사관광자원과 자연관광자원을 모두 겸한 조지아는 드론을 통해 더욱 멋진 여행을 남기고 싶기 마련인데요,

그럼 조지아의 드론비행 규정은 어떨까요?

 

 

- 조지아 드론 규정 - 

 

1. 조지아는 드론반입 및 드론비행을 할 수 있나요?

  - 네 가능합니다. 조지아는 가까이 있는 러시아와는 다르게 해당기관에 드론을 등록, 또는 허가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트빌리시에서 흐르는 쿠라강(비행가능지역에서 촬영)

 

 

2. 조지아의 수도인 트빌리시에서는 드론비행을 할 수 있나요?

  - 아쉽지만, 2017년 9월1일에 드론규정이 바뀌면서 트빌리시 시내전체를 드론비행금지구역으로 지정했어요.

    (아래 그림에서 보면 주요 시가지는 금지구역입니다.)

   - 하지만, 모르고 제 DJI 매빅에어를 띄우는데 금지구역에 대한 알림이 뜨지 않았어요. 아마, DJI측 데이터가 완벽하진 않은 것 같습니다.

 

▲출처 Hover

 

 

 3. 조지아에서 드론 비행에 주의해야 할 내용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 위에서도 말했듯이 2017.9월부터 드론규정이 변경이 되었는데, 현재까지는 아직 법규화 하지 않았고, 현재 제정중에 있다고 합니다.

  - 그래서 관련 부처인 GCAA(Georgian Civil Aviation Agency) 에서는 드론비행에 대한 권장사항들이 적혀져 있어요.

     

     ㅇ 250g 이하의 장난감드론은 정부에서 제정한 드론규정의 구속을 받지 않는다.

     ㅇ 만 14세 이상 부터 드론 조종을 할 수 있다.

     ㅇ 비행전, 반드시 기체상태를 확인하고 메뉴얼대로 조종해야 한다.

     ㅇ 비행전, 반드시 현재 날씨를 체크하고 기상상황이 안좋을 경우 비행을 금한다. (안전문제)

     ㅇ 시내, 주택가, 거리(streets), 공원에서의 비행을 금한다. 또한 사람이 밀집한 곳에서의 비행도 금한다.

     ㅇ 전파방해가 심한 빌딩상공, 전압전기선, 전파 송수신탑, 레이더등이 있는 곳에서의 드론 비행을 금한다.

     ㅇ 비행기, 공항, 관제탑 등 항공관련시설 근처에서의 비행을 금한다. 이런 시설에서 최소 6km 떨어진 곳에서 

         비행을 할 수 있다.

     ㅇ 비행한 드론은 조종사의 시야범위내에 있어야 하고 최대고도는 122m(400f)를 넘어선 안된다.

     ㅇ 드론비행으로 인해 프라이버시에 침해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프라이버시의 침해는 엄연한 불법이므로 

         조지안 법에 의거하여 엄벌에 처할 수 있다.

     ㅇ 이상 모든 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비행에 따른 사고의 책임은 조종사에게 있으므로 반드시 안전비행을 하기를 

         바란다.

 

    이상으로 GCAA에서 내놓은 드론비행 권장사항들이구요, 혹시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은 이메일 UAS-GA@gcaa.ge 로 문의하세요.

  ​혹시 전화가 편하신 분도 계실 수 있으니, GCAA 내 담당자 전화번호도 올려 놓을 께요.


Unmanned Aircraft Systems and General Aviation Department 

Mr. Akaki Maisaia

Phone/Fax: (+995 32) 294 80 10 (extension number 106)

 


▲ 므츠헤타(Mtsheta)

 

 

이상으로 조지아의 드론규정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여행한 나라중에서는 쉽게 드론비행을 할 수 있는 곳이에요.

다음 시간에는

저희가 조지아 곳곳을 여행하며 드론비행을 했던 경험과 팁을 경유해 볼 께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안전한 드론비행하세요!!!

 

 

Ps. 아래영상은 제가 트빌리시 근교에 있는 므츠헤타를 여행하며 찍었습니다.

끝나는 뒤부분쯤에 즈바리수도원을 배경으로 한 드론 영상이 있으니 즐거운 감상 부탁드려요^^

 

 


 

김용걸
김용걸엔조이드론 기자단
안녕하세요! 아내와 그리고 드론과 함께 세계여행중입니다~ 많은 관심부탁드려요~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관련 기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