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즐기기

<세계드론규정 정리편> 6. 러시아(Russia) - feat.정말 최악...

김용걸 ED 기자 2019.02.26
0
1,562

안녕하세요! 드론과 함께 세계여행중인 미스터 킴입니다.

 

지난시간까지는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드론규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저희는 동남아여행을 마치고, 러시아를 거쳐 코카서스3개국인 조지아를 여행중인데요.

 

오늘 시간은 간단하게 러시아의 드론 규정을 살펴 보겠습니다.

<참조한 사이트> 

https://www.favt.ru/poryadok-ispolzovaniya-bespilotnyh-vozdychnih-sudov/ (러시아 FAVT)

 

 

#6 ...

 


 

러시아는 아시아와 유럽에 걸쳐있는 세계에서 국토면적이 제일 큰 나라입니다. 모스크바를 수도로 하고 있고 아름다운 유럽풍 도시인 상트페테르부르그가 있으며 우리나라와 가까운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모스크바까지 가는 시베리아 횡단기차가 유명한 나라죠. 러시아는 여러 봉건왕조를 거쳐 1922년에 소련 사회주의공화국에 속해 있다가, 1991년 고르파쵸프 대통령이 사임을 하면서 사실상 소련(쏘베트)이 해체 하면서 러시아연방인 오늘날의 국가가 있게 되었습니다.

세계의 최대 강국중 하나인 러시아에선 과연 드론을 비행할 수 있을까요?

 

<러시아 드론 비행 규정요약>

 

1. 러시아는 드론비행이 가능 한가요?

 - 네 가능합니다. 단, 반드시 당국에 드론을 등록하고 허가를 득해야만 합법적인 드론비행을 할 수 있습니다.

 

2. 드론 등록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 2017년5월부터 시행된 연방법령 No.291에서는 "250g을 초과하는 모든 무인항공기(드론)은 반드시 주정부에 등록해야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법령 시행문에는 구체적인 등록절차를 명시를 해놓지 않고 있습니다.

 

http://publication.pravo.gov.ru/Document/View/0001201607040063?index=2&rangeSize=1

(러시아연방법 No.291 : 러시아연방 항공법 개정에 관한 법률) 


 - 다만, 러시아연방 교통부(Ministry of Transport)에 속한 국영기업 ZashchitaInfoTrans에서 등록신청을 받는다고 여러 뉴스사에 기사가 있었고, 연방 보안국(Federal Security Bureau)에서 심의 후 등록을 완료한다고 되어있어요.

(https://www.aerotime.aero/oleg.volkov/19248-drone-registration-now-mandatory-in-russia)


 - 뉴스에 의하면, 등록이 완료되면, 자동차 번호판 처럼, 드론에도 등록식별이 가능한 부착물을 붙여야 된다고 하네요. 드론에도 일종의 "하늘차량 번호판"이 생기는 거죠.

(http://rusdrones.ru/news/fgup-zashchitainfotrans-razrabotalo-nomernye-znaki-dlya-bespilotnikov/)

 

3. 드론 등록을 완료하면 비행을 할 수 있나요?

 - 러시아는 드론규정이 굉장히 까다로운 나라입니다. 드론을 등록한 후, 추가로 러시아 영공(Airspace)에서 비행할 수 있는 허가(permit)을 받아야 합니다. 

 

 - 러시아는 모든 영공이 허가가 있을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고 정해져 있어요. 허가의 주체는 러시아연방 항공 교통 관리 시스템(EU-ATM)입니다. 

 

 

 

 

▲각 지역별 ATM 담당부서 현황(출처 FAVT)

 

  비행계획(일정, 장소,비행범위등) 및 개인신상정보(이름,유효한 여권번호, 전화번호, 주소등)를 준비하고 해당 관할지역의 ATM 센터에 신청을 하면 담당부서에서 허가 여부를 결정해 준다고 합니다. (팩스로도 신청가능함).

  그리고 거주지역(콘도,아파트,단층집등)의 상공에서 비행 시에는 해당 관할 지방자치단체에서 추가로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저희는 -30도인 한 겨울에 모스크바로 갔기 때문에, 드론을 비행 할 엄두가 안나서 따로 찾아가 보진 않았습니다. 그래서, 허가 신청 방법은 ATM 관할지역 담당자에게 메일 혹은 전화로 꼭 문의 하시길 바랍니다.

 

4. 드론등록과 허가를 받았다면 비행에 주의할 점은 어떤게 있나요?

 - 모스크바 크렘린궁과 붉은광장에서의 비행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 비행은 반드시 좋은 날씨에 해야 하고 드론조종자의 시선에서 벗어나면 안됩니다.

 - 사람들이 많은 밀집지역 상공에서의 비행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 드론비행제한구역(공항근처, 군시설, 나라에서 정한 금지구역등)에서의 비행은 삼가하셔야 합니다.

 

 

▲러시아 드론 비행고도의 변화 예상도

 

러시아가 전세계 드론시장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 리포트에서 보았는데, 이렇게 큰 시장이 있는 반면

규정은 정말로 그 어느나라보다 까다롭다고 느꼈습니다. 현지인도 합법적인 드론비행이 어렵다고 하네요.

이러다보니 러시아에서 드론비행을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불법이라고 하더군요. 특히, 수도인 모스크바에서 날렸던 

분은 붉은광장쪽은 방해전파가 나와 불법 드론 촬영도 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테트리스성 앞

 

 

----------------------------------------------------------------------------------------------------------------------------------

 

 

 

 

 

이상 러시아의 드론비행규정을 알아보았습니다.

드론반입에는 큰 문제가 없으나... 비행의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아래 영상은 Timelab Pro 라는 드론영상 전문 유튜버가 만든 모스크바의 영상인데요~

촬영기법과 색감 후보정이 너무 좋아서 여러분께 소개를 해 드립니다~ㅎ

그럼, 오늘도 안전하고 즐거운 비행 하세요~~:)

 

 

 


 

 

 

 

 

김용걸
김용걸엔조이드론 기자단
안녕하세요! 아내와 그리고 드론과 함께 세계여행중입니다~ 많은 관심부탁드려요~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관련 기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