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자료실

첫 드론 구매 TIP!

ED 콘텐츠 에디터
0
19,859




대한민국 No.1 드론 웹 정보채널! 엔조이드론 운영자입니다. 


최근들어 드론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 체감이 됩니다. 


그 정도로 방송이나 이런저런 매체들에서 드론에 대한 언급이 자주 나오는데요.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라는둥, 미래유망산업이라는둥, 하도 떠들어대니 "그럼 나도 한번 해볼까?" 라는 생각으로 드론에 대해 이것저것 검색해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ㅎㅎ 

일단 드론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서는 드론을 구입을 해야겠죠? 하지만 드론의 "드"자도 모르는 "드알못" 초보자는 어떤 드론을 사야 할지 영~ 감이 잡히질 않습니다.


마냥 "드론"이라고 검색을 해보면 장난감처럼 생긴 만원 남짓한 것부터 300만원이 넘는 웅장하게 생긴것까지 다양하게 나오니까요. ㅠㅠ 


여러분들의 그런 고민을 해결해드리기 위해! 저희 엔조이드론이 첫 드론 선택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려볼까 하는 생각에서 이렇게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첫 드론 구매 TIP" 이라고 해서 아직 드론을 구입하지도 않으신 분들을 위한 글이 되겠습니다^^  

  



1. 드론의 이용 용도 분명히 하기!


드론이라고 해도 용도에 따라 종류가 많습니다. 완구용, 촬영용, 레이싱용, 농업용 등등 드론에 기능이 많아지고 관련산업이 발전함에따라 드론도 계속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용도도 계속 늘어나고 있죠.


물론 이 글을 보시는 대부분의 분들은 취미/레저로 사용하려는 것이겠지만^^;; 그 조차도 촬영/레이싱으로 구분이 되거든요.


그러니 일단 드론에 관심이 있고 드론의 세계에 발을 들일 생각이시라면 드론의 종류부터 알아야 합니다^^;;  



엔조이드론이 분류한 드론의 종류 구분. 공식적인 분류는 아니지만 드론 이용자들 사이에서 흔히 쓰는 용어들입니다^^ 


[드론의 종류 구분 바로가기]

"입문용 첫드론 구입하는데 무슨 종류까지 따지면서 사느냐!"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네요 ㅠㅠ


하지만 그게 그렇지가 않습니다.


"드론을 구입해보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드론을 하나만 구입해본 사람은 없다"는 말이 있듯이 드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분명 입문 이후 촬영이든 레이싱이든 더 고급분야로 뛰어들게 마련이죠^^;;  



 


그러니 입문할때부터 드론의 종류에 대해 공부하고, 입문용 첫 드론도 향후 자신의 관심분야에 맞는 드론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위에 드론의 종류구분을 보면 드론은 크게 센서드론과 비센서(노센서)드론으로 구분합니다.


향후 본인이 어느쪽 분야로 드론을 즐길 것인지를 결정해야 입문용 드론도 어떤걸 선택할지를 추천해드리기 좋다는 것이죠.




2. 가격(예산) 설정하기


네이버 지식인 같은 열린공간에서 이제 막 드론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초보분들 질문을 받아보면 참 난감한 경우가 많습니다.


밑도 끝도 없이 "드론 사려는데 추천 좀 해주세요" 와 같은 질문들이죠.


질문자분의 나이, 성별 같은 정보도 전혀 없는 상태에서 저런 질문을 받으면 답변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ㅠㅠ


그런 구체적인 정보까지는 아니어도 원하는 드론의 "수준"을 알 수 있는 단서 정도는 주셔야 그나마 답변이 가능하겠죠 ㅎㅎ 


드론의 수준을 알 수 있는 결정적인 단서가 "가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론에 언급하였듯이 드론은 취미용이라고 해도 1만원대 완구용 미니드론부터 300만원대 촬영용 센서드론까지 다양하게 존재하고 가격대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결정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가격을 결정해두면 본인이 원하는 드론을 찾을 수 있는 범위를 좁힐 수 있습니다 ㅎㅎ


물론 "나는 XX기능이 있는 드론 중에 가장 저렴한 것을 원한다"라고 기능을 먼저 결정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지식수준이 아직 부족한 입문자일때는 기능보다 가격을 결정해두고 드론을 살펴보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카메라 있는 드론 중에 가장 저렴한 것"을 원한다고 해도 카메라 성능이 기종에 따라 천차만별이며, 카메라가 좋다고 해도 드론 촬영에는 카메라만 좋다고 좋은 영상을 찍을 수 있는 것이 아니거든요... (짐벌이나 모터 등 고려할게 많죠)


그러니 기능보다는 가격을 먼저 결정해놓고 첫 드론을 구매하는 것을 더 추천해드립니다^^ 




3. 입문은 완구용드론부터...


드론은 "키덜트" 취미라고 부르는만큼 연령대가 다소 높은편인데요.

※ 키덜트 : 키드(kid)와 어덜트(Adult)의 합성어로 RC, 드론 등 아이들의 취미를 즐기는 어른들을 뜻하는 말


그렇다보니 첫 드론을 구매하려는 분들도 나이가 좀 있고 경제적으로도 어느정도 투자가 가능한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런분들은 첫 드론을 완구용이 아닌 센서드론이나 레이싱드론을 바로 구입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별로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네요.


첫 드론은 완구용 노센서드론이 좋습니다.


드론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을때 센서드론을 구입해버리면 기본 조종법도 배워야 하는 상황에서 센서드론의 그 많은 기능들도 함께 공부를 해야하죠. 드론을 날려보기도 전에 공부할 양이 너무 많아 질려버릴 수가 있다는 것 입니다.


예를들어 센서드론은 날리기전에 캘리브레이션을 해주어야 합니다. (드론을 켤때마다 해주어야 하는 작업입니다) 아직 조종법과 바인딩 방법같은 기초적인 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캘리브레이션까지 같이 배워야 하는 것이죠.


그렇게 초보자인 상태로 센서드론 들고 나가서 매뉴얼따라 캘리브레이션 해보려고 드론을 붙들고 한참동안 이리저리 빙글빙글 돌리며 춤을 추다가 결국 날려보지도 못하고 집으로 돌아와 인터넷을 뒤적거리다보면 내가 지금 뭐하고 있는건가 하는 생각이 들면서 드론에 대한 정나미가 떨어져버릴 위험이 있는 것이죠. ㅠㅠ



 

그러니 첫드론은 완구용을 구입하는게 좋다는 것입니다.


일단 완구용으로 조종방법과 바인딩 방법, 카메라 연결방법 등 기본적인 내용부터 익혀두고 나중에 센서드론 입문할때 또 센서드론 날리는데 필요한 지식을 공부하는 식으로 단계를 나누어 공부해야 질리지 않고 오래 드론을 즐길 수 있겠죠.


그리고 기본적인 조종방법 연습을 위해서도 첫드론은 완구용이 좋습니다.


물론 센서드론이 편의 기능이 많기 때문에 조종은 더 쉽습니다. 하지만 드론도 기계장치인만큼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센서를 끄고 수동으로 조종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조종연습은 충분히 하신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죠.


기본 조종연습도 센서드론으로 하셔도 되지만... 아무래도 가격면에서 큰 차이가 나니까요.


망가져도 아깝지 않은 완구용 드론으로 부담없이 연습합시다!


[드론 기본조종법 바로가기]



 



4. 첫 드론 구매도 이건 알고 사자! "오토 호버링(자동 고도유지)"


그렇게 사용 용도와 가격을 결정하고 완구용 드론을 고르려고 쇼핑몰에서 드론을 검색해보겠죠.


그런데 뭐가 이리 복잡한지... ㅠㅠ 완구용 드론에도 요즘은 이런저런 기능들이 많아서 알 수 없는 용어 폭탄을 맞고 1차 좌절을 하게 되겠죠 ^^;;  


물론 그런 용어들부터 모두 익히고 드론의 세계에 들어온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은 그 많은 용어들을 일일이 검색하여 찾아봐야 한다는 것에 귀차니즘이 발목을 잡고 놓아주질 않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그런 많은 용어들이 드론의 "드"자도 모르는 드알못 초보들에게 필요한 용어들일까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그런 용어들 중 대부분이 드론을 구입해서 날려본 후에 차근차근 익혀도 되는 용어들이죠^^;;  


솔직히 첫 드론 구매때 보아야 할 기능은 딱 한가지 뿐 입니다.


바로 "오토 호버링" 이라는 기능이죠. "자동 고도유지" 라고 표현된 것들도 있을 것입니다.


호버링이란 제자리 비행을 말합니다. 즉, 오토 호버링이란 조종기에서 손을 놓아도 드론이 자동으로 제자리에 둥둥 떠있게 되는 기능인 것이죠.


처음에 드론의 사용 용도를 정하고 드론을 골라야 한다고 했었죠? 그리고 첫 드론도 향후 사용 용도에 따라 다른 것을 골라야 한다고도 했었습니다.


그 "향후 사용 용도"를 결정짓는 것이 바로 오토 호버링이라는 기능이죠.


오토호버링이 되는 기종은 조종이 쉽습니다. 조종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고도를 잡아주니 조종자는 그냥 전후좌우상하 이동만 조종해주면 되는 것이죠. 단, 조종이 너무 쉽기 때문에 "날리는 재미"는 떨어지게 됩니다. 나중에 촬영용 센서드론을 사용하실 분들은 첫 드론으로 오토 호버링이 되는 기종을 선택하셔도 무방하죠.


오토호버링이 되지 않는 기종은 상대적으로 조종이 어렵습니다. 제자리 비행만 하려고 해도 계속 조종기를 미세하게 움직여줘야 합니다. 조종이 어려운만큼 "날리는 재미"가 있습니다. 조종 자체에 기술이 필요하니 날리는 것 자체가 재미있는 것이죠. 나중에 레이싱드론쪽으로 생각하고 계신 분들은 오토호버링이 되지 않는 기종을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향후 센서드론을 사용하려는 분들도 오토호버링 안되는 완구드론을 선택하셔도 되고, 레이서 지망생도 오토호버링 되는 완구드론을 선택하셔도 관계는 없습니다. 하지만 기왕이면 입문때부터 향후 관심이 있는 분야로 초점을 맞추어 연습을 해두시는게 좋을 거라는 생각에 추천을 드리는 것이죠 ㅎㅎ 


이 네가지 정도만 참고해도 첫 드론 선택에 고민이 많이 줄어들 것 같네요.


그럼 첫드론 구매 후 후회하시는 분들이 좀 줄어들기를 바라며 이번 초보자가이드를 마치겠습니다~


모두 즐비/안비 하시기 바랍니다^^   




이 가이드와 함께 보면 좋은 글


 - 전원켜기부터 이륙까지 : [ 바로가기 ] 


 - 완구드론과 촬영용드론의 차이 : [ 바로가기 ] 


 - 입문용 드론 추천 (2018상반기) : [ 바로가기 ] 


 - 입문용 드론 추천 (2018하반기) : [ 바로가기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